일부 양심 없는 렌트카 업체들이 소비자들을 상대로 수리비 청구나 예약 문제로 갑질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도 당했는데요, 물론 100% 제 잘못이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렌트카 기업의 업체에 치를 떨며 소비자보호원과 함께 맞서 싸운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렌트카 업체와 분쟁하는 종류와 이유
아래 분쟁하는 종류에 대한 내용은 제 개인 생각이 아닌 한국소비자원 통계 자료를 활용하였습니다. 렌트카 업체와 분쟁 때문에 한국소비자원에 도움을 받는 사람들의 다양한 사례가 많습니다.
- 예약 취소 또는 중도 반납 시 위약금 과다청구
- 사고처리 비용 수리비, 면책금 과다청구
- 차량 하자 또는 관리미흡 문제
- 반납 과정에서의 다툼
통계적으로 대기업 렌트카 업체의 횡포는 잘 없고, 카셰어링 업체(쏘카 등) 또는 단기 및 장기 렌트카 업체와의 분쟁이 많았습니다. 저 또한 카셰어링 업체 트ㄹ카를 이용하다가 말도안되는 분쟁이 발생했는데요. 같은 피해나 갑질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을 위해 글을 적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렌트카 업체 갑질 유형
렌트카 업체와 싸운 후기
저는 트ㄹ카를 이용하여 이동을 하기 위해 잠시 렌트를 했습니다. 그런데 가던 중 바퀴가 살짝 덜컥거리는 느낌이 나서 차량 바퀴쪽을 다시 확인하던 중, 바퀴 일부가 부풀어있는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그때 혹시나 계속 운행하게 되면 펑크가 날까봐 갓길에 세우고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해당 사실을 알렸습니다.
그러자 고객센터에서 "차량 운행 전에 발생해있는 하자는 이전 사용자의 책임이지만, 시동 걸어서 엑셀을 밟은 순간 현 사용자 책임이다, 수리센터에서 직접 수리를 한 후 차량이용료를 내고 반납해라" 라는 말을 하더라구요...
그래서 300미터 정도 운행밖에 안했는데 덤터기를 씌우는 것 같은 억울한 마음에, 차량 운행 전에 찍은 사진을 확인해보았으나 하필 바퀴 부분이 사진에서 잘려져 있어 제가 찍은 사진에서는 차량 운행 전에 이미 있던 하자라는 것을 입증할 수 없었습니다. (반드시 운행 전에 사진 꼼꼼하게 + 동영상도 찍어야합니다)
제가 "300미터 밖에 운행을 안했었다, 내가 했다는 증거도 없으니 이전 사용자가 반납할 때 제출한 차량 사진을 보내달라." 라고 하였더니 말을 빙빙 돌리며 "운행 전에 발생한 하자는 이전 사용자 책임이지만 ..." 이런 말을 반복하기에 강력하게 이전 사용자가 반납 때 찍은 사진을 요구하였습니다. 그랬더니 보내주더군요, 확인을 해보니 멀리서보이지만 기존에 타이어가 부푼 부분이 보였습니다.
이를 따지자, 업체에서는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다. 당신이 수리를 하지 않으면, 운행 정지하는 동안의 이용료를 청구하고 수리비를 청구하겠다" 라며 막무가내였습니다.
저는 억울한 마음에 주변에 물어보고 한국소비자원에 연락하라는 말을 듣고, 결국 차량 사진 등을 근거로 피해구제 신청을 하여 소비자원에서 렌트카 업체와 통화를 한 뒤, 업체에서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연락을 다시 받고 잘 해결이 되었습니다.
그 사이에 정말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시간이 갈수록 "이 시간동안도 운행료 피해를 청구하면 어쩌지" 하는 마음으로 밤잠을 못이루었으나, 다행히 한푼도 주지 않았습니다. 제가 한국소비자원을 통해 피해구제 신청한 방법을 아래에서 서술하였습니다.
제 말이 100% 정답은 아니며, 다양한 사례별로 천차만별의 과실이 있으니 너무 맹신하지 마시고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렌트카 업체와 분쟁 시 해결 방법
제 경험상, 혼자 전화로 싸우기만 하면 해결에 답이 없었습니다. 업체에서 "시간 끌어봤자 소송할거다, 소송하는 동안 차량 운행 못한 비용도 일 10만원씩 청구할거다."라며 협박만 했기 때문이죠.
이때 활용할 수 있는게 한국소비자원입니다. 이전에는 소비자보호원이라는 이름을 썼었습니다. 여기에 피해구제 신청 하고 그게 해결이 안되면 분쟁조정 신청을 하는 겁니다.
분쟁조정이 뭐냐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버튼을 눌러서 한국 소비자원 분쟁 조정 해결 사례들을 살펴보면 다양한 사례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조정결과 또한 나와있습니다. 이를 살펴보면서 자신의 사례와 비슷한 경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정 신청은 바로 가능하지 않고 시간도 걸리니 반드시 먼저 피해구제를 꼭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피해구제 신청 방법은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분쟁 조정도 피해구제 신청에서 합의가 안되면 조정으로 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소비자원에 피해 구제 신청 하는 방법
피해구제란? 무엇일까요, 아래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피해구제는 조정과 다르게 소비자보호원에서 합의를 권고하는 제도로, 법적 구속력은 없으나 정부기관이 업체에 연락을 하여 해결과 화해를 종용하게 되면 업체에서 상당한 심리적 압박을 느끼게 됩니다. 저 또한 업체에서 심리적 압박을 느껴서 해결이 된 것 같습니다.
피해 구제 신청과 자세한 절차는 아래 버튼을 누르면 접수방법과 신청 양식이 나와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렌트카 업체와 싸우게 된 후기와 해결방법을 다루었습니다. 저런 비양심적인 업체의 갑질에 스트레스가 심했었는데 만약 같은 일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이 글을 본다면, 절대 당하지 말고 꼭 잘 해결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말이 100% 정답은 아니며, 다양한 사례별로 천차만별의 과실이 있으니 너무 맹신하지 마시고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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