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정보

P2P투자(온투업 투자) 데일리펀딩 1년 실제 투자 후기 및 수익 : 종잣돈 복리로 불리기

by 돈투모아 2024. 4. 14.
반응형

데일리펀딩이라는 P2P투자 플랫폼을 아시나요? 저도 우연히 알게 된 후 실제로 투자를 해보고 광고가 아닌 실제 투자 후기와 장단점을 솔직하게 적어보았습니다. 평균 10% 이자를 주고 한 달 이내 만기되는 단기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종잣돈을 복리로 불리기 적절한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데일리펀딩

 

P2P투자란?

데일리 펀딩에 대한 실제 투자후기를 이야기하기 전에 P2P투자에 대해서 생소한 사람을 위해 간단한 정의와 장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피투피 투자란, Peer to Peer의 약자로, 일반 사람이 일반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는 투자입니다. 그러나 모르는 사람 상대로 뭘 믿고 돈을 빌려주냐는 의문을 없애준 것이 P2P투자 플랫폼이 등장하면서부터 이 P2P투자가 수면 위로 올라옵니다.

 

일반적으로 대출을 받을 때는 은행을 가지만, 은행에서 한도가 다 되었다거나 더 많은 자금이 필요할 때 P2P대출을 이용합니다. 여기 대출을 받는 사람이나 기업에게 내가 직접 돈을 빌려주고 꽤 높은 이자를 받는 것입니다.

이자의 평균치는 대략 10% 됩니다. 은행 예금보다 높죠, 그러나 분명 금리나 보상이 높은 만큼 리스크도 존재합니다. 그 부분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P2P투자는 온투업투자라고도 불리고, 피투피 중계 플랫폼은 데일리펀딩, 렌딧, 피플펀드 등 다양한 회사들이 있습니다. 

 

P2P투자 장점

저도 아무것도 모를 땐 무조건 위험하다고만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장점이 있어 리스크를 알고 적절히 대비하며 안전한 투자 업체를 고르는 눈만 있으면 꽤 괜찮은 투자처라고 생각이 듭니다.

  • 은행 예금 이자 금리 보다 몇 배는 높은 이자 제공(평균 9% 수익률)
  • 단기 투자 상품이 많아서 돈이 묶이는 기간이 짧다 (15일 ~ 6개월 투자 상품 많음)
  • 정해진 날에 원금과 이자를 맡고 이자까지 합쳐서 재투자 가능 👉 복리 투자 가능
  • 1만 원부터 소액투자 가능 

 

P2P투자 단점

이율을 많이 주는 혜택이 있는 만큼 물론 리스크와 단점이 있습니다. 

  • 만기일 전에 중도 인출 불가능
  • 원금 보장 안됨,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있음
  • 투자 한도가 개인 기준 4000만 원(부동산은 2000만 원)까지만 가능
  • 잘못된 플랫폼과 업체를 선택할 경우 연체와 사기 위험성 👉 절대주의!!!!!

 

데일리 펀딩 1년간 투자 후기 및 수익률

데일리-펀딩

 

투자금액을 보고 헉?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저것은 제가 가진 돈이 아니라, 상환된 일부를 계속 재투자하였기 때문에 중복된 금액이 산출된 것입니다.

 

저는 2023년 1월부터 투자를 하여 딱 1년 정도가 되었네요.

1년 동안 월 200만 원 정도씩 넣어서 투자를 해서 원금과 이자를 받으며 상환된 이자와 원금을 재투자하여 지금까지 굴려서 이제는 종잣돈 2800만 원이 되었습니다. 

 

수익률로 따지자면 2,800만 원이 되는 동안 투자금을 매월 불려 갔으며 이자를 총 569,000원을 벌었고 연 수익률로 따지면, 연 8.75%의 수익률을 올렸습니다.

 

저는 단기 투자 상품 위주로 6개월이 넘어가는 상품에는 투자하지 않습니다. 투자 기간이 길수록 금리는 높지만 중도 인출이 안되기 때문에 단기투자하여 상환되면 이자와 원금을 함께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데일리-펀딩

 

데일리펀딩 앱이 좋은 점은, 이렇게 투자 달력이 있어서 한눈에 언제 상환되고 월별로 총 내가 얼마의 이자를 벌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작년 12월에는 원금을 모두 상환받고 이자는 15만 원을 벌었네요. 2,800만 원을 단기상품 위주로 분산 투자하여 매 월 15만 원 ~ 17만 원 정도의 이자를 받고 있으며 꽤 쏠쏠합니다. 다른 예금 상품으로는 이 정도의 수익률이 나오지 않거든요.

 

데일리 펀딩 투자 주의점

데일리펀딩-수익률

 

2024년 1월 기준 데일리펀딩의 평균 수익률과 연체율입니다. 여기서 봐야 할 것이 바로 연체율과 원금손실률입니다. 원금 손실 가능성은 아직까지 0.01%로 매우 낮지만 연체율 1.42%가 어디서 나온 걸까요? 대부분 개인대출 상품에서 나온 겁니다.

 

데일리펀딩에서 많은 상품 투자 모집을 하고 있는데 약관을 꼼꼼히 잘 살펴보고 투자를 해야 하며, 부동산이나 법인 투자 상품은 연체율이 굉장히 낮지만, 개인 비상금 및 생계자금 투자상품 연체율이 비교적 높습니다. 

 

따라서 저는 개인적으로 개인 비상금 모집 상품에는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리며 부동산 투자 같은 경우도 LTV를 보고 70% 이상 LTV인 부동산 대출 상품에는 가급적 투자하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한 상품에 큰 돈을 한방에 넣지 말고 돈이 있더라도 여러 상품에 나누어 투자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그렇게 되면 한 상품에서 연체가 발생되더라도 거기에 투자된 금액이 크지 않기 때문에 정신적 스트레스나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매번 상품 요강을 꼼꼼히 읽어보고 나름의 투자원칙으로 투자를 하고 있어 아직까지 저는 한 번도 연체되거나 이자가 늦게 들어온 적이 없습니다.

 

데일리 펀딩 투자금 포인트 받는 법

데일리펀딩앱에서 회원가입을 할 때 친구추천 이벤트로 초대받은 사람에게 5,000포인트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투자금으로 현금처럼 투자나 출금이 가능하니, 친구 추천 코드가 필요하시다면 추천인 ID에 jsl1227@naver.com을 입력하여 투자금을 바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입력하지 않으면 지급되지 않으니 만약 가입한다면 꼭 추천인 아이디를 기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데일리펀딩에서 실제 투자해 본 후기와 1년 동안의 수익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실 나중에 제가 보기 위해서 정리해 놓기 위해 포스팅을 한 이유도 있습니다. 그래도 리스크와 장점을 적절히 판단하여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